조화와 교감

본문 바로가기
HOME 하회별신굿탈놀이  조화와 교감

조화와 교감

조화와 교감

이 마을에서 태어난 인물로는 류종혜공이 입향한 이래 대유학자인 겸암 류운룡(1539-1601) 선생과 임진왜란시 영의정으로 국난극복에 큰 공을 세우신 서애 류성룡(1542-1607)선생 등 수많은 인물을 배출하여 영남의 대표적인 반촌(班村)으로 자리잡게 되었다.
민속놀이에 있어서도 하회마을이 지닌 훌륭한 자연환경은 마을 사람들에게 유달리 풍성한 감성을 지니게 하였다. 하회마을이 지켜온 수 많은 문화유산 가운데 서민들이 놀았던 [하회별신굿탈놀이]와 양반들이 놀았던 [선유줄불놀이]는 그 대표적인 것으로서 양반문화와 서민문화가 서로 공존하고 , 조화롭게 교감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
[하회별신굿탈놀이]는 민중들에 의하여 그들의 신명과 해학을 표출하고, 사회구조의 모순을 비판하는 세계관을 담았다면 [선유줄불놀이]는 하회의 지형적인 특수성을 가장 잘 도드라지게 드러내어 자연과 인간이 교감하는 자연관을 담고 있다. 보름 밤에 이루어지는 [선유줄불놀이]의 형태는 마을 북쪽 강 건너 높은 절벽(부용대)에서 낙동강을 가로질러 만송정 솔숲까지 동아줄을 걸고 그 줄에 수백 개의 뽕나무 숯가루 봉지에 불을 붙이는 줄불과 , 솟갑단(마른 솔잎가지)에 불을 붙여 절벽 아래로 던지는 낙화(落火), 달걀껍질 속에 기름불을 켜서 강에 띄우는 달걀불로 이루어져 있다. 이 때 강 위에는 배를 띄우면서 선비들이 술을 마시고 시를 지어 부르며 풍류를 즐기던 놀이이다.

이와같이 하회마을은 풍산류씨 동성마을로써 선조들의 생활문화와 민족문화의 전통을 고스란히 간직하여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전통마을이다. 이 마을은 조상들의 소중한 삶의 자취와 생활문화가 잘 간직되어 있어서 마을 전체가 중요민속자료 제 122호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.

굿빌더
상단으로 이동